본문 바로가기

뉴스/일반

유나이티드 항공, 오버부킹으로 승객 강제 하차시켜

오버부킹으로 유나이티드 항공이 경찰을 동원해 탑승객을 강제로 끌어내린 사건이 발생했다. 특히 해당 승객은 아시아계(중국인)라는 이슈로도 퍼지며 유나이티드 항공 페이스북 등을 통해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4월 10일(현지시간) 미국 언론에 따르면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에서 출발, 켄터키 주 루이빌로 도착할 예정이던 유나이티드 항공에서 아시아계 한 남성이 강제로 끌려 내리며 발생했다. 통로에 끌려나온 남성은 저항을 포기하고 출입문쪽으로 끌려갔다.


이 장면을 본 다른 승객들이 SNS를 통해 알리며 사건이 알려지게 되었는데, 오버부킹 4명중 3명은 수락해서 내렸지만 1명은 환자 진료를 하는 의사임을 표명했으나 강제로 내리게 됐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오버부킹 뜻?

예약을 뜻하는 영어단어. Reservation 동일한 의미이기도 하며 항공권,호텔방에서의 예약의 의미, 혹은 표의 구입, 개표, 기장(記帳)의 의미로 사용한다.


항공예약의 경우, 항공사들은 가능한한 좌석을 채우기 위해 흔히 오버부킹(Over Booking, 초과예약)을 하곤 한다. 일정 비율로 예약 부도율을 예상하고 하는 것이지만, 간혹 그런 예상이 빗나가기도 한다. 이럴 때 고객 입장에서는 예약을 하고도 좌석을 배정받지 못하는 사태를 만나게 된다. 이때는 항공사의 귀책이므로 그에 맞는 적절한 배상을 해야 하는데, 이를 흔히 DBC (Denied Boarding Compensation)이라고 한다. # 출처 https://goo.gl/SVd7RK



# 유나이티드 항공 오버부킹 논란, 승객 강제 하차시켜 https://goo.gl/GxLS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