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흑주술 뜻, 백주술 뜻

최근 어떤 당의 인사가 흑주술에 대해 언급했다. 흑주술의 대한 반대개념이 백주술인데, 샤머니즘 국가도 아닌데 왜 이런 발언이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흑주술 뜻과 백주술 뜻을 알아본다. 주술에는 보통 백주술(白呪術)과 흑주술(黑呪術)이 있다.



백주술 뜻

백주술은 보통 이로운(착한) 것을 뜻한다. 주술사들이 주문을 풀어주고 저주를 무효하거나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것 등이다. 

예를 들면, 아기를 낳지 못하는 여인이 아기를 낳기 위하여 출산한 집에 곧바로 찾아가 그 산모가 먹기 위하여 지은 첫 국밥을 자신이 먹고 그 산모가 출산할 때 입었던 치마를 얻어다가 입는다든지, 돌부처의 코를 깎아서 물에 타 마시면 아들을 낳는다고 믿고 행하는 것, 줄다리기에서 이긴 쪽의 줄을 가져가 거름에 섞으면 농작물이 잘 여물고, 지붕에 올려놓으면 아들을 낳고, 소를 먹이면 소가 잘 크며 튼튼해진다고 믿어 줄을 조금씩 잘라가는 것, 그리고 남근석(男根石)을 접촉하거나, 공알바위에 돌을 던져 넣음으로써 아기 낳기를 바라던 일 등이 증식의 예가 된다.


흑주술 뜻

흑주술은 적에게 위해를 가하는 주술, 주문이다. 반(反)사회적으로 악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흑주술을 행하여서 의도적으로 상대방에게 위해를 가하려는 파괴적 주술이며, 요술은 상대방에게 위해를 주려는 의도는 없어도 질투나 증오를 느끼면 그 사람이 생득적으로 지닌 영력이 발동해서 상대방에게 재앙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양쪽이 명확하게 구별되고 있는 사회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사회도 있으며, 또한 한쪽밖에 없는 사회도 있는데 유럽의 마녀신앙은 요술신앙의 하나이다.



# 출처 https://goo.gl/DuhKo6